최종적으로는 섬게이트에 최종본을 개시했던 글입니다.
게임 팁/공략쪽으로 손대기 시작한 그 시작점에 해당하는 글이기에
실질적인 첫 포스팅으로 선택했습니다.

이젠 뭐... 큰 의미는 없겠지만
임뷰 & 갬블 가이드 -Diablo2 ver 1.10 용 개정판- 입니다.
제가 작성한 글중 가장 애착이 가는 글이기도 하고...
본 래는 오리지널 시절 워낙 아이템 운이 없어서 홧김에 작성을 시작했던 물건입니다만(오리지널 앵벌랜스바바의 랜스 대미지는 214...).... 어느덧 확장이 나오고, 제가 군을 다녀오고, 이제는 1.10까지 나와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제가 입대 이전에 나우누리의 나모모에 남긴 글은 당연히 이제는 더이상 쓰이지 않는 글이 되어 버렸죠. -_-;;
실질적으로, 현 시점에서 이 가이드는 별 의미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대 부분의 유저가 유니크 아이템만을 사용한 셋팅을 하고 있는 현 실정을 고려할 때, 래어아이템을 추구하는 이 글은 거의 의미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무한한 래어의 가능성을 볼때, 완전히 의미가 없다고만 할 수는 없습니다. 또, 래더가 다시금 초기화 될 예정인 현 시점에서 맨땅에 해딩하는 유저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글을 다시금 수정하여 올리게 되었습니다.
본래 이글은 소서리스만을 위한 글이었습니다만, 용병용 아이템등을 고려한다면, 결국 전캐릭용이 되어버리는 경향이라 그냥 전캐릭용으로 새로 고쳐 작성하였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이동은 불가입니다. 문의역시 사절입니다.
(제가 출몰하는 장소에, 제가 직접 올릴겁니다. 그리고 개무시 당했지 이문구...)
편의상 존칭은 생략합니다.
아울러, 아래의 경고문 및 서문은 나우누리 나모모 시절의 것을 그대로 사용하였습니다. 몇몇 명령어가 있습니다만... 신경안쓰셔도 됩니다.
(약간의 편집을 가하긴 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거의 건드리지 않은 이유는 역시 추억이랄까요. -_-;;;;;;)
태클은 환영합니다. 단, 자료를 제시하셔야 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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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고문 #
자신이 국탬 광신자이거나, 복사에 대해 절대 지지하는 사람이거나, 혹은 괜히 죄없는 일반 유저를 학살하면서 쾌감을 느끼는 변태라 면 당장 'P'를 눌러주기 바란다. 그 옛날 아이들에게 호환, 마마, 전쟁등이 위험했던 만큼, 이 글은 그런사람에게 위험한, 마치 독약과도 같은 글이다. 자신을 조금이라도 아낀다면, 자신을 위해서라도 'P'를 눌러라. 더군다나 나역시 그런 존재가 이 글을 읽는 다는 사실이 무척이나 불쾌하니 서로가 편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 할 수 있다. 이 얼마나 좋은가!
아, 자신의 국어능력이 형편없어서 이 말도 이해못한다면 끝까지 읽어도 상관없다. 어차피 이해가 안되면 아무 상관 없을태니까. 대신 시간낭비를 빌미로 항의해도 소용 없다는 것은 알려주겠다. 그럴 시간이 있다면, 조금이라도 더 국어공부나 하길 바란다. 물론 초등학교에서....
-나모모 소모임 중 이제는 사라진, 어느 진품유저모임의 창립멤버로서...
# 서문 #
본 가이드는 아이탬 조달방식의 가장 중요한 두가지 방법인 임뷰와 갬블의 최적 레벨을 제시하기위한 글이다.
시폭이 빠졌다고 생각하는 자신을 발견한다면, 당장 'P'를 눌러주기 바란다.
그나마도 오직 소서를 위한 가이드이다.(현재는 아니지만...) 어찌보면 소서용 아이탬에대한 하나의 선택 기준을 제시하는 글이 될지도 모르겠지만, 처음 시작은 노렐이 뜬 시간동안 시간죽이기로 작성된 글이라는걸 명심하기 바란다.
무리한건 요구하지 말라는 뜻이다.
보 통 소서용으로 임뷰했던건 갑옷과 벨트고, 드물게 셉터나 완드, 혹은 신발을 하는 경우가 있었다. 핼름의 경우는 매우 드물었고, 보통은 탄갬블 과정에서 나온 핼름을 사용했었다. 그러나 서클릿의 등장으로 헬름에 2스킬과 레지, 그리고 캐스팅을 구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갬블과 임뷰등을 통한 헬름의 확보가 가능해 졌음을 의미한다. 이는 다른 아이템도 마찬가지로 갬블을 통해서 익셉셔널과 엘리트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비해서 임뷰의 중요성이 많이 감소한 상태다.
갬블의 경우, 기존엔 창의 내용을 바꾸기위해선 마을 밖을 나가야 했던것이 단순히 창을 닫기만 하면 되는 식으로 편해지고, 항상 링과 아뮬이 있는등의 개선점이 생겼으나, 아쉽게도 더이상 유니크의 갬블은 허용되지 않는다. 이로 인하여 갬블역시 기존에 비해 중요성이 하락했다. (더군다나 고급의 옵이 붙는 고렙에서의 갬블비용은... 손이 떨릴지경이다. -_-a;;)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뷰에 비해선 그 중요성이 아직 많이 남아있다. (돈만 있다면 그 횟수에는 제한이 없기 때문에...)
=> 현재는 극히 낮은 확률로 유니크(0.05%)/세트(0.10%)도 겜블이 가능합니다.
새 로이 등장한 크래프트 아이템과 룬워드 아이템들은 원하는 능력을 손쉽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보다 넓은 아이템 선택을 제공하지만..... 이 글에서 언급할 생각은 전혀 없다. 왜냐하면 이글은 임뷰&갬블 가이드이기 때문이다.
(그정도는 각자 알아보기 바란다.)
먼저 알아둘것은, 임뷰나 갬블시, 캐러의 렙보다 6렙 이상의 옵션까지얻는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렙제는, 약간 다르다. 옵션의 렙의 75%가 각 옵션의 렙제이다.
(EX: Sorceress 2Skill in Orb level50 => req level38, Imbue level44)
=> 이부분은 다소 수정되었습니다. 현재는 임뷰 및 갬블시 +6/-6렙의 범위가 아닙니다. 갬블쪽의 경우는 +5/-4 레벨 범위로 나오고 있으며, 임뷰에 대해서는 확인이 안되고 있습니다. 본문은 +6/-6기준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모든 자료는 Arreat Summit의 정보를 그 기반으로 한다.
http://www.battle.net/diablo2exp/ <=이곳이 바로 Arreat Summit이다.
http://classic.battle.net/diablo2exp/ <=이곳이 바로 Arreat Summit이다.(주소가 바뀌었다.)
아 이템이 급하다면, 헬 액4~5에서 상점을 통해 구입한뒤 크래프트 아이템 생성후 임뷰하는것도 해볼만 하다. 문제라면, 그래프트 아이템을 만들 수 없는 경우인데...(무기류를 제외하면 특정 아이템에 한해서 만들 수 있는경우가 대부분이다.)
=> 이 부분은 1.09때 수정되어 현재는 크래프트아이템의 임뷰가 불가능합니다.
크 래프트 아이템에 대해 조금 더 이야기 하면, 크래프트 아이템은 지정된 옵션이 붙고, 추가로 1~4개의 래어 옵션이 붙을 수 있다. 이때 이 옵션의 범위는 '(사용된 아이템 레벨)/2+(크래프트 아이템 생성캐릭레벨)/2=(생성되는 아이템의 아이템 레벨)'이며, 소수점 이하는 버린다. 따라서 래어관련 분석인 이 글의 내용을 활용하면 원하는 옵션을 위해 어느정도의 렙에서 크래프트를 제작하며, 또 사용되는 아이템의 레벨은 얼마야 하는지 알 수 있다.
=> 즉 85렙 캐릭이 85렙의 아이템을 사용할 경우, 나오는 크래프트아이템은 (85+85)/2=85가 아니고 85/2+85/2=84(소수점 버림)이다.
마 지막으로, 임뷰의 대상이 되는 물건의 질은, 임뷰시 무시된다. 즉, 슈패가 붙은 경우나 혹은 기본디펜 최상인 경우라도 완전히 무시되며, 이때 그수치는 기본값의 범위안에서 랜덤으로 결정된다. 따라서 로우퀄리티나, 크루드 등의 자체능력의 하락을 가져오는 경우라도 임뷰시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 단, 에테리얼 옵션의 경우는 예외로 이 옵션은 정상적으로 적용되어 임뷰 이후에도 남게된다.
1. 셉터 or 완드 or 오브(캐스터용)
접두
레지 (각각 최대 40%, 25렙)
마나 (90, 37렙)
스킬 (+2스킬, 50렙)
마나전환-오브한정 (12%, 9렙, 오직 오브)
접미
캐스팅 (20%, 17렙)
마나 (29, 30렙)
라이프 (19, 14렙)
힘-셉터류한정 (+20, 74렙)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하는 바는 일단, +2스킬이 포함될것 이라고 본다.
이를 고려할때 50렙 전후로 임뷰에 도전하는 것을 권장한다. (+2스킬 옵이 가장 높다.)
유일한 예외는 셉터에 붙는 힘.... 74렙전후로 임뷰해야 될듯...
2. 갑옷 (적정선의 힘이라면 아칸 플레이트를, 극한의 디펜이라면 스캐어 아머..)
접두
레지-파이어계열제외 (30%, 18렙)
레지-파이어계열한정 (40%, 25렙)
디펜스 (+200%, 45렙)
디펜스-래벨당 (30렙)
마나 (40, 52렙)
소켓 (2개, 10렙)
접미
라이프 (60, 30렙)
패힛 (24%, 18렙)
중독시간 감소(50%감소, 18렙)
힘(15, 55렙)
덱스(15, 60렙)
요구치감소(req -30%, 25렙)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단 디펜이 높고, 라이프증가와 패힛을 바랄거라 본다.
따라서 이 세가지중 가장 높은 옵인 디펜을 고려하면 45렙 전후로 임뷰하는것을 권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스텟이 붙는 걸 원할 수도 있다. 이때는 55렙이나 60렙 전후로 시도하는 것이 좋다.
3. 신발 (취향따라 다양하게...)
접두
주요레지3개(40%, 25렙)
디펜스업(+200%, 45렙)
레벨에 따른 디펜스 업 (30렙)
마나(40, 52렙)
접미
패런 (30%, 37렙)
패힛 (10%, 5렙)
덱스(15, 60렙)
냉각시간 절반 (10렙)
대부분의 경우, 신발에서 레지를 충당하는 이유는 역시 모든 레지가 40%까지 가능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레지와 패런만 고려시 37렙전후, 디펜고려시 45렙전후로, 마나고려는 52렙, 덱스고려시는 60렙 전후로 하면 된다.
4. 벨트 (데몬샤시, 혹은 취향에 따라)
접두
레지-파이어제외 (30%, 18렙)
레지-파이어한정 (40% 25렙)
디펜스업(+200%, 45렙)
레벨에 따른 디펜스 업 (30렙)
마나 (20, 14렙)
접미
패힛(24%, 18렙)
라이프(60, 30렙)
힘(20, 58렙)
벨트역시 레지를 충당하는 부위중 하나이다. 또 많은 사람이 여기서 힘을 충당하기도 한다.
레지 & 패힛 & 라이프시 30렙전후, 디펜고려시 45렙 전후로, 힘을 원할경우 58렙 전후로 시도하기를 권한다.
5. 서클렛 (가능하면 다이아뎀을 권장)
접두
레지 (각각 40%, 25렙. 올레지 20%, 42렙)
마나 (90, 37렙)
마나, 레벨당 (25렙)
스킬 (1스킬, 36렙. 2스킬, 90렙)
소켓 (2개, 10렙)
디펜 (+200% 45렙)
접미
캐스팅(20%, 17렙)
라이프 (60, 30렙)
패힛 (10%, 5렙)
중독시간 감소 (75%감소, 18렙)
힘 (30, 71렙)
덱스 (20, 59렙)
에너지 (20, 31렙)
패런 (30%, 37렙)
라이프스틸 (8%, 77렙)
마나스틸 (8%, 78렙)
민뎀 (+8, 59렙)
자신이 초반용을 원하는 경우는 뭐 할말이 없지만 대부분은 +2스킬이 아니면 처다도 보지 않을거라 생각한다.
일단, +2스킬은 90렙이다. 하지만 서클렛 계열은 약간 문제가 다르다.
아이템 레벨 이외에, 서클렛 계열에서 붙는 추가적인 보너스로 아이템 레벨 이상의 옵션이 붙을 수 있다.
그 보너스는 다음과 같다.
서클렛 +3
코로나 +8
티아라 +13
다이아뎀 +18 <=보너스가 최대이므로 다이아뎀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자신이 임뷰하는 아이템에 따라 90-(보너스수치)렙이 적정렙이 된다.
일단은 가장 디펜이 높으며, 보너스도 가장 높은 다이아뎀을 권장하지만 자신
의 캐릭레벨이 충분히 높은 상태라면 이에 크게 연연할 필요는 없다.
6. 무기류 (사용 캐릭과 취향에 따라 다양)
접두
어래 (+300, 32렙)
어래-레벨당% (35렙)
데미지 (+300%, 51렙)
어래-데미지 (+250어래 & +150%데미지, 56렙)
어래 & 맥뎀-레벨당 (50렙)
스킬업 (+2올스킬, 바바는 50렙, 팔라는 셉터한정 50렙, 그외 60렙)
=>어새신은 카타나계열 한정으로 50렙
소켓 (2소켓, 10렙)
접미
힘-근접무기한정 (+15, 59렙)
힘-셉터류한정 (+20, 74렙)
힘-해머류한정 (+30, 71렙)
덱스-활&석궁한정 (+20, 59렙)
민뎀 (+20, 76렙)
맥뎀 (+20, 25렙)
라입스틸-근접무기한정 (9%, 55렙)
라입스틸-비근접무기한정 (5%, 6렙)
마나스틸-근접무기한정 (9%, 56렙)
마나스틸-비근접무기한정 (5%, 7렙)
공속증가-근접무기한정 (40%, 46렙)
공속증가-비근접무기한정 (20%, 25렙)
요구치감소 (-30%, 25렙)
회복방지 (9렙)
내구회복 (저속 3렙, 고속 20렙)
수량회복 (저속 5렙, 고속 24렙)
일단, 무기이므로 데미지업은 첫번째 고려사항이고 공속업역시 중요사항이라 생각된다.
극한의 데미지업시 증뎀 450%와 2소켓에 Ohm룬으로 작업하여 550까지 가능하지만 일단 공속이 나와야 할듯하다.
따라서 극한의 데미지상승은 56렙 전후이며, 팔라 스킬고려시는 60전후, 민뎀고려시 76렙, 힘을 원할경우 59/74/71렙
(각각 일반근접무기/셉터류/해머류)전후로 해야한다.
중요한 공속의 경우는 46렙이므로 위의 모든 경우에 같이 포함된다.
에테무기시 고려사항인 내구회복은 20렙이므로 역시 임뷰래벨고려대상이 아니다.
7. 장갑류 (취향에 따라....)
접두어
디펜 (+200%, 45렙)
디펜-래벨에 따라 (30렙)
마나 (20, 37렙)
레지-파이어계열제외 (30%, 18렙)
레지-파이어계열한정 (40%, 25렙)
스킬-카테고리 (아마존 각 계열, 어새신 마샬아츠한정. +2, 40렙)
접미어
힘 (+15, 59렙)
덱스 (+15, 56렙)
시야 (+5, 17렙)
마나스틸 (3%, 35렙)
라이프스틸 (3%, 34렙)
공격속도 (+20%, 43렙)
래어 장갑류는 실질적으로 아마존과 마샬신(혹은 킥신)이 주로 사용한다.
문제는 래어장갑류보다는 크랩장갑류를 더 선호하며, 실제로도 크렙장갑이 월등히 좋은 편이기 때문에 그 활용도는 그다지 높지 않다.
더불어서 근접형 전사계인 팔라, 바바, 변신형드루의 경우는 공속이 별 의미가 없거나 뱀팡장을 사용하므로 역시 그 효용은 매우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공격속도만을 보면 43렙, 디펜고려시 45렙, 스텟은 힘이 59, 덱스가 56렙이다.
8. 그외 기타...
실드는 실질적으로 거의 의미가 없어서 제외한다.
# 갬블편 #
갬블에 있어서, 가장 큰 변경점은 익셉셔널과 엘리트의 갬블가능일것이다.
이들은 캐릭의 렙이 35를 넘었을때부터 나오기 시작하며, 그 확률은 익셉셔널 아이템이 1/11, 엘리트가 1/30이다.
추가로 유니크아이템의 확률은 1/5000, 셋트는 1/2000이다. (기대하지 말란소리다.)
아이템의 레벨은 캐릭터 레벨+6/-3의 범위에서 나온다.
(라고 아리앗슈밋에선 이야기하지만, 현재까지의 경험으로는 +4/-3이다. 문젠, 같은 내용에서 +5/-4라는 언급도 나오니...;;;)
이미 임뷰편에서 나오는 아이템들은 여기서 따로 언급하지 않는다.
1. 링
접두
레지-파이어제외 (30%, 18렙)
레지-파이어한정 (40%, 25렙)
레지-올레지 (15%, 67렙)
마나(90, 37렙)
어택레이팅(120, 22렙)
접미
패캐(10%, 5렙)
라이프(40, 68렙)
힘(20, 74렙)
덱스 (15, 56렙)
에너지 (15, 31렙)
라이프스틸 (8%, 77렙)
마나스틸 (6%, 86렙)
힘만땅에 듀얼스틸이나, 혹은 듀얼스탯에 힘, 또는 캐스팅등을 원하리라 본다.
라이프나 올레지역시 고려사항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볼수 있다.
캐스팅 링 : 올레지, 마나, 라이프, 캐스팅시 68렙, 힘까지 고려시 74렙
스틸 링 : 힘의 74렙, 라이프스틸 77렙, 마나스틸 86렙
2. 아뮬
접두
각종레지(각 레지 40, 25렙. 혹은 올레지 20%, 42렙)
스킬 (1스킬 36렙, 2스킬 90렙)
마나 (90, 37렙)
7~12%마나전환 (9렙)
접미
패캐 (5렙)
라이프 (60, 30렙)
힘 (30, 71렙)
덱스 (20, 59렙)
에너지 (20, 31렙)
라이프스틸 (6%, 85)
마나스틸 (8%, 78렙)
+2스킬이 모든것을 지배한다고나 할까? 90렙 전후 권장...
# 맺음말 #
자신이 게임을 하는 목적을 다시한번 생각해 보기 바란다.
게임은 즐기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타인에게 피해를 줘 가면서 까지즐기는건, 타인역시 나에게 그럴 수 있다는 이야기도 된다.
한번만 더 생각하고 행동하자. 사람의 머리는 장식품이 아니다.
뭐, 개중에는 장식품과 별 다를게 없는 사람도 있지만... 그 경우는 답이 없으니 논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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